페이지

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승자의 혼미(로마인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1809, 승자의 혼미(로마인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3권에서는 내적인 갈등을 극복해가면서 오리엔트까지 평정하는 이야기까지를 담고 있다.

외부에 견제할만한 적이 마땅히 존재하지 않던 로마는 내부의 적과 마주하게 된다. 각종 법과 제도가 바뀌면서 유리해지는 계급이 있는가하면 불리해지는 계급이 있었다.

로마의 영토가 넓어지고 마땅한 외부의 적이 없어서 군사력을 줄여도 되게 되었고, 군인은 직업군인으로 바뀌었다. 해서 기존에 존재하던 로마 시민권에 귀속되던 징병의 의무가 사라지면서 로마 시민권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고, 전문적으로 상업을 이용해 돈을 버는 기사 계급이 생겨나면서 빈부 격차가 심해지기 시작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해 평민 귀족인 그라쿠스등은 개혁을 꽤 했으나 실패한다.

 이는 곧 정치 대결로 확산되고 여러 갈등이 생기게 되고 스파르타쿠스의 난이라던가 동맹간의 전쟁도 치르게 된다. 하지만 결국 균형점을 찾아내고 불평을 약화하는 방향으로 법도 개정하게 된다.

최초로 독재를 했던 술라를 비롯하여, 오리엔트를 평정한 폼페이우스 등이 등장하기까의 얘기.



31
기원전 167년 직접세를 폐지-포이니 전쟁으로 속주에서 걷는 조세가 많아졌기 때문-했음. 이로서 이익을 얻는 것은 부유층이었고, 시장확대에 자극을 받은 기사계급이 생겨났음. 이들은 정치에는 관심이 없고 이자놀이, 군납등으로 부를 축적함. 결과적으로 빈부격차가 심해지게 되었음.

107
인간이 먹고살수 없게 되면 먹고 살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땅으로 이동하는 법이다. 이는 동서고금을 통하여 변치않는 현상이다. 고대에는 이를 야만족의 침입이라고 불렀고, 현대에는 난민 발생이라고 한다.
로마는 야만족이 침입해오면 무력으로 물리쳤지만, 이후 여유가 있는 시기에는 야만족이 있는곳으로 쳐들어가서 그들을 정복하여 로마화(사회간접자본 확충)를 추진했다. 야만족이 로마땅에서 먹고 살수 있게해준것이다.

127
로마 연합의 의미가 바뀌고 있었다.
병역이 지원제로 바뀐뒤에는 로마시민의 병역의무가 사라졌으나 동맹시에는 여전히 병역이 시민의 의무였다. 그들만이 피의 세금을 계속 내고 있었다.

140
율리우스 시민권법으로 동맹시 전쟁을 끝냈고, 로마 연합의 의미는 없어지고 모두가 로마 시민이 되었다.

189
술라의 뒤를 지나 자기 자리로 가던 젊은 여자가 그의 어깨를 만지고 토가에서 실밥을 뽑아냈다. 그리고는 그 실밥을 들고 자기 자리로 가버렸다. 술라는 놀라서 그녀를 보았고, 여자도 술라를 마주 보며 말했다.

이상하게 생각지 마세요. 당신이 누리고 있는 행운을 저도 조금이나마 얻고 싶어서 그랬을 뿐이니까요.

술라는 이 여자를 그의 다섯번째 아내로 맞이한다.

274
기원전 63년 오리엔트를 평정했을 당시 폼페이우스는 아직 43세에 불과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