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7년 5월 19일 금요일

고미야 가즈요시,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1706, 고미야 가즈요시,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초반부의 내용은 많은 도움이 되었으나(대부분 재무제표에 할당), 후반부에서는 경제 얘기가 나와서 책의 논지를 벗어나는 느낌. 한권을 오롯이 재무제표로 해줬으면 더 좋았을것 같음.

내가 궁금해서 찾아본 것들

매출액 : 기업이 일정기간 판매한 총량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영업이익 : 총이익 - 판매비·관리비(이걸 판관비라고 한다)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

18
대차대조표에서 제일 먼저 봐야하는것은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1년 안에 갚아야 하는 부채. ). 유동비채를 갚지 못하면 회사가 도산할 수 있기 때문임. 보통은 100% 정도임.


22
대차대조표는 운용(자산)과 조달(순자산 + 부채)

25
자기자본 비율: 순자산/자산. 즉 자금 중에 갚을 필요가 없는 자금의 비율
자기 자본 비율이 높으면 기업에게 부담. 순자산이 조달비용이 더 많이 들기때문.

38
도요타 자동차는 가만히 있으면 이익이 쌓여서 순자산이 계속 불어난다. 순자산의 조달비용은 부채보다 훨씬 높기때문에 부채를 조달해 밸런시 시트에서 자산과 부채를 모두 팽창시켜서 가중평균자본비용을 낮추고 있는 것이다.

자기자본이익률(ROE): 순이익/자기자본

44
자기자본 이익률이 낮아 주가가 낮은 회사는 매수 대상이 되기 쉽다. 적은 금액으로도 회사를 인수할 수 있기 때문. 이런 회사가 자기자본비율이 높고 재무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면 매수자가 볼때 최적의 타겟이 됨.

49
재무 레버리지: 자기자본비율의 역수

54
자회사란 모회사가 50퍼센트 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 회계상으로 보면 자회사는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에서 모회사와의 거래를 상쇄시킨 다음 각 계정과목을 전부 합산한다.

66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것이 매출총이익이다. 제조원가와는 다르다. 팔린 분량만이 매출원가로 잡힌다. 따라서 재고자산에 불량재고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121
설비투자형 산업은 고정비가 높고, 유통산업은 고정비가 낮은 대신 변동비가 높다. 유통업은 뛰어들기는 쉽지만 이익은 그다지 많지 않다.

211
매출액은 기업과 사회의 접점. 즉 사회에서의 현재 위치라고 해도 무방. 점유율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매출의 크기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