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2년 2월 16일 목요일

Tony Hsieh, Delivering Happiness

토니 셰이, 딜리버링 해피니스

토니의 소시적 지렁이 사업, 핀버튼 사업, 대학에서의 피자 가게, 오라클 재직시 했던 홈페이지 제작 사업, 링크 익스체인지, 엔젤 투자, 자포스까지의 사업여정 그리고 행복에 대한 이야기.

너무나 재미나게 읽었다. 반면 R은 흥미를 못 느끼겠다고 했다. 내가 IT쪽에 이해도가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별 다섯개.


28
나는 돈을 버는 것에 대해 늘 공상하곤 했다. 나에게 돈이란 어른이 되었을때 원하는 것을 뭐든지 할 수 있는 자유를 뜻했다. 또한 나만의 회사를 운영한다는 것은 창조적으로 살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내 마음대로 인생을 살 수 있음을 뜻했다.

55
내가 원하는 것은 연봉이 높고 일이 그다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 직장이었다.
(그래 내가 항상 정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때론 정답이 아닐 수도있다. )

88
이제까지 가장 행복했던 시절을 정리해보니 어느 경우도 돈 덕분이었던 적이 없었다. 나는 무언가를 구축하고 창조적으로 활동하며 무언가를 고안해낼때 행복을 느꼈다.
우리 인간들은 사회와 문화에 길들여져 아무 생각없이, 정말 너무나 쉽게, 더 많은 돈이 성공과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자동적으로 믿어 버린다. 사실 궁극적인 행복은 그저 인생을 즐길때 뿐인데 말이다.  (4000만 달러의 20%인 80억을 포기하고 익스체인지를 퇴사한다. 1년만 버티면 다 받을 수 있는 돈이었는데!)

102
리밋 홀덤 포커에는 수학적으로 정확한 확률로 게임을 하는 방법이 있다. 홀덤 포커의 수학을 이해하는 자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상대로 포커를 치는 것은 우승확률이 2배 더 높다. 동전을 한번 던전다면 내가 질수있지만, 천번을 던지면 나의 승률은 훨씬 높아진다.

104
포커게임에서 가장 재미난 것중 하나가 옳은 결정과 한판의 결과를 혼동하지 않는 절제력을 배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둘을 혼동한다. 예를 들어, 세번에 한번 앞면이 나오는 동전이 있다고 치자. 이전의 결과와 상관없이 항상 동전 뒷면에 거는것(옳은결정)이 수학적으로 맞는 말이지만 동전 앞면이 한번 나오면(한판의결과), 태도를 바꾸어 앞면에 거는 것이다.

108
포커를 치는 도박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테이블의 선택이다. 테이블을 바꿔야 하는 시점또한 테이블 선택의 범주에 포함된다. 경험이 있는 도박사의 경우, 칩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녹초가 된 아홉명의 보통 사람들과 포커를 칠때 열배나 더많은 돈을 벌수 있다는 것을 책에서 읽었다. 돈은 별로 없고 집중력이 높은 훌륭한 도박사들 아홉명과 칠때와 비교해서 말이다.

110
포커든 사업이든 인생이든 당장 하는 일에만 정신이 팔려 몰두하기 쉽고, 따라서 테이블을 바꿀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는 사실을 잊기 십상이다. 심리적인 타성을 극복해야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의식적으로,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관성의 힘이 언제나 이기는 법이다.

121
건물 7층 40평 규모의 로프트와 8층의 펜트하우스 로트를 구입. 여기서 절친들을 위한 파티를 개최. 그 후 친구들도 잇따라서 같은 건물의 로프트에 입주.
(이 친구 내가 하고싶어하던것을 해냈다. 한 아파트에 친한 친구들 다 모여 사는것. 얼마나 꿈같았을까.)

159
한대륙의 가장 높은 산을 정복하는 것은 인생을 살면서 성취해야 하는 일의 목록에 있는 일중 하나였다. 돈이나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는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소중하다는 내 인생철학과도 어울리는 일이었다.

208
유료광고에 쓸 돈을 대신 고객 서비스와 고객 만족에 투자하여 고객이 우리 대신 입소문으로 마케팅을 하게 하자는 것이 우리의 철학이었다. 그 방편으로 무료 배송과 무료 반품처리를 가능하게 했다. 또한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고객문의에 대한 정보는 링크를 다섯 번은 찍고 들어가야 하지만, 자포스는 모든 페이지의 맨위에 고객문의 전화번호가 있다. (이 방식은 통했다. 고객들이 입소문으로 스스로 광고를 해줬으니까. 결과적으로 최적의 PR이었던 것이다.)

211
대부분의 콜센터는 평균 처리시간이라고 알려진 기준에 의해 상담원의 능력을 평가한다. 따라서 상담원들은 통화시간이 길어지면 걱정을 할 수 밖에 없다. 재포스는 통화시간을 재지 않고 다른 제품을 판매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329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이 성취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행복감이란 상당히 빨리 사라진다고 한다. 복권 당첨자들의 당첨 직전에 느꼈던 행복감과 1년후 느꼈던 행복감을 비교하는 연구가 있었다. 그 연구에 의하면 당첨자들의 행복감의 수준은 예전으로 돌아가 있었다.
내가 추구하는 목표가 과연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수있는지 자문해보길 바란다. 독자의 궁극적 목표가 행복이라면 행복학에 대해서 배우고 공부해서 이미 밝혀진 연구결과를 인생에 적용해 봐야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