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7년 7월 1일 토요일

모종린, 라이프스타일 도시

1710, 모종린, 라이프스타일 도시


신문기사를 엮어서 낸것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뭔가 전체적으로 관통하는 큰 흐름이  없고, 단편을 읽는 듯한 느낌. 그리고 몇몇 챕터는 억지로 의미를 연결지으려고 해서 부담스러웠던 느낌.

라이프스타일 도시란 무엇일까.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란 어떤 도시를 말하는 것일까? 날씨, 교통, 주거 환경이 좋으면 되는 것일까?

5
옷을 고르는 시간을 줄이려고 한가지 옷만 입는 마크 저커버그의 집은 실리콘밸리에서 왕복 2시간 걸리는 샌프란시스코 미션 디스트릭트이다.

38
교토의기업 교세라는 도쿄지점을 통한 판로 개척이 힘들어지자 세계 시장 진출을 먼저하였고 이후 자연스럽게 도쿄로 진출할 수 있었다.
지방도시와 기업이 가야할 길은 명백하다. 지방기업은 해외진출을 도모하고, 지방도시는 외국 인재를 유치해야 하는것이다. 지방 도시의 승부수는 세계화다.

55
세계경제의 중심지 뉴욕이 하이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한 사업도 대학 유치였다. 대학 캠퍼스와 부속병원은 지역내 고용을 창출하고 등록금/의료비 연구비 수입을 통해 지역경제에 기여한다. 그예는 철강도시였던 피츠버그.피츠버그대와 카네기멜론대이다.

159
세종시.
호주 캔버라는 고용 인구의 40%가 공무원이다.

174
좋은? 이민자 vs 나쁜? 이민자
거제에 거주하는 사천명의 해외 선주회사 감독관들은 전형적인 좋은 이민자에 속한다. 그러나 이들은 양식당, 바, 요트장, 외국인 학교 등 내국인과 격리된 시설을 중심으로 생활한다.

191
볼거리 없고 걷고 싶지 않은 도시는 살고싶지 않은 도시다. 서울에서 외국인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는 여의도 같은 신도시가 아니라 연희동, 삼청동, 한남동, 이태원등 강북의 도심지역이다.

210
서비스 간소화를 통해서 비용을 절감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업전략. 노 프릴(no Frills)서비스 전략.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운 고급 음식점과 손님에게 과도한 불편을 주는 노프릴식당으로 양분된 맛집 시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비정상적이다. 훌륭한 음식과 서비스에 대해 적정한 가격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늘어나야 다양한 수준의 맛집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236
저희는 책을 파는게 아니고 라이프스타일을 팔아요.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

238
업의 본질에 대한 반성과 접근법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비지니스는 크게 요동친다. 삼성과 현대차의 기업이념을 보라. 훌륭한 선언이지만 차별성이 없고 무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