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2년 8월 31일 금요일

조 내버로, 우리는 어떻게 설득 당하는가

28
미모 보상(beauty dividend). 잘 생긴 사람이 더 돈을 잘 벌고 더 빨리 승진한다. 불공평해 보일수도있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비언어에 통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외모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3
말 따라하기(verbal mirroring)
안타깝게도 대다수 사람들은 대화를 할때 자신만의 언어로  주로 사용한다. 대화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상대방의 언어로 대화해야 한다. 상대방이 child란 단어를 사용한다면 나도 kid나 daughter대신 child를 사용하는 식이다.

38
깨진 유리창 법칙
어떤지역이 외관상 무질서한 모습을 보일경우 그 지역의 범죄나 반사회적 사건이 일어날 확률도 같이 높아진다는 이론

44
편안/불안 패러다임

131
우리는 대체로 권위있고 유능해 보이는 사람의 말을 잘 듣는 편이다. 비언어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회의실 상점 레스토랑에 들어가 누군가를 보았을때 그의 자세에서 열의가 느껴지는지 무관심이 느껴지는지에 따라 그에 대한 인상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떠올려보라. 자세는 멀리서보더라도 즉각적으로 그 사람의 전반적 이미지를 형성한다.

137
목소리의 힘.
만약 누군가 내게 주름살 제거 수술을 받는게 나을지, 아니며 시간을 조금 들여 목소리를 개선하는게 나을지 묻는 다면 나는 수술비로 쓸 돈을 저축해두고 목소리를 가다듬는 편이 훨씬 낫다고 대답할 것이다.

151
모든 동물은 본능적으로 뛰어난 외모를 지닌 개체를 선택한다. 가령 공작은 가장 화려한 꼬리를 지닌 개체가, 사자는 가장 큰 갈기를 지닌 개체가, 종마는 가장 위풍당당해 보이는 개체가 선택을 받는다. 태어날때부터 어떤한 선입견이 없는 상태에서도 인간은 미를 감지한다 아기가 추한 얼굴보다 아름다운 얼굴을 더 오래 응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63
옷이 사람을 만든다는 격언에는 강력한 진실이 담겨있다. 사람은 자신이 입은 옷에 따라 페르소나(persona-다른 사람들 눈에 비치는 외적 인격, 가면을 쓴 인격)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166
사무실 조명과 생산성의 관계.
생산성 향상은 환경변화가 야기한 자극에서 비롯된 것. 시간이 지나 처음의 신선함이 사라지면 사람들이 변화에 익숙해져서(적응성은 인간의 특징이다) 행동변화 역시 사라진다.

167
정치인들이 쓰리 버튼이 아닌 투 버튼 정장만 입는 사실을 아는가? 흉부를 드러낼수록 더 정직한 사람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183
편안함 보상(comfort dividend)
특정 치과의사 가족주치의를 계속 찾는 이유는 그들의 솜씨가 뛰어난 것은 물론 편안함까지 주기 때문이다.

193
조명을 많이 켜둘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주유소에 들른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밝은 곳이 더 안전한 곳이라 생각.
편안과 안전의 동일시.

237
모든 사물은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즉 에너지가 고갈되어 허물어지는 방향으로
변해간다는 열역학 제2법칙을 들어본적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엔트로피의 법칙을 감정에 적용하여
그들이 자발적으로 감정을 소진시키게 했다.
잠시 기다리면 그들은 진이 다 빠져서
더 이상 감정표현을 할 수없게 된다.
그러면 나는 심문을 시작했다.

245
일에서 유머와 재미를 찾아 부정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단으로 삼아보자. (유머 유머..)

280
전화통화에 관한 법칙
침묵은 금이다. 누군가 불쾌한 얘기를 할때는 한참동안 침묵을 지키는 것도 좋다. 이 강력한 비언어는 사람들의 주의를 당신에게 집중시킨다.
한참 말을 멈춰서 상대방이 말을 하도록 하라. 대다수 사람들은 침묵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 적막함을 채우려 하다가 본의 아니게 비밀등을 발설하곤 한다.(이건 소개팅 자리에서도 비슷하다. 적막이 무서워 말도 안되는 얘기를 하다가 매력을 잃는것과 비슷한 듯)

283
어떤 경우에도 시각자료에 표시된 내용을 그대로 읽거나 되풀이해서 말하지 말라
청중이 당신의 얘기를 더 듣고 싶어하는 상태에서 프레젠테이션이 끝나야 한다. 주제 대해 모든 것을 다 쏟아낸 발표자는 호평을 받지 못한다.

289
결국 모든 준비는 자신감을 얻기위해서 하는 것이다. 자신감은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다. 준비가 충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있게 면접장으로 들어가라.

2012년 8월 23일 목요일

google code jam 2010 풀이

Rotate

rotate 후, gravity 적용하는것은 그냥 하면 되고
row, column 은 돌면서 K개 연속으로 있는것 체크하면 되고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은 대각선인데,
/은 ㅣㅡ (아래)순으로 돌고
\은 ㅣㅡ(위) 순으로 돌면 된다.
대각선에서 실수 할 수 있다.

그리고 시작위치와 속도 를 주면 K개 연속을 detect하는 펑션을 만들면 로직을 단순화 할 수 있다.
풀이를 보고 나서 .

  1. 실제로 rotate후 gravity적용하는 것은 왼쪽으로 밀어주면 끝이다. 굳이 rotate하고 gravity적요을 할 필요가 없다 --;; --> 생각을 하자. 젤 중요한 것은 시간 시간이다.
  2. N의 max가 50이므로 굳이 최적화 해서 할 필요없이 모든 칸을 돌면서 8방향을 체크하면 된다. --; --> N이 작으면, 최적화 하는 시간보다  bruteforce로 무식하게 하는것이 시간을 더 절약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시간!

Number Game

dynamic programming 문제이고 turn개념때문에 좀 헷갈릴 수 있다.
small set은 cache로 어쩌 해결할 수 있으나 large set은 너무 시간이 걸렸다.
1억번의 빈 루프를 도는 것만 수분이 걸리는데, largeset중에 백만 x 백만 짜리 문제가 있다.-- 이거 머임?


오류들
- B는 모든 k에 대해서 이겨야 하지만 A는 한 k에 대해서만 이겨도 됨..
- turn별로 다른 cache를 사용해야 했는데 그것으로 오류.
- large set은 백만까지 가므로 기존 알고리즘으로는 한계가 있었음.


2012년 8월 22일 수요일

'공개된 삼성과 애플의 미국 내 판매실적을 보니 충격적'에 대한 반박

오늘 우연히 구글 플러스에서 이찬진님의 타임라인에서
공개된 삼성과 애플의 미국 내 판매실적을 보니 충격적
이란 글을 봤는데 그 논리가 어설퍼서 글로 남긴다. 우리 나라 국민에겐 애증의 삼성이지만 사실은 바로 알아야 하지 싶다. 막연한 마녀사냥은 이제 그만할때가 되지 않았는가 말이다.


이글을 쓴 분의 논리는 이렇다.
미국에서 삼성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애플과 비교해서 많이 작고 ASP도 애플의 6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 그러면 그 엄청난 영업이익은 다 어디서 왔단 말인가? -> 국내 시장에서 엄청난 폭리!

 나의 반대 논리는 이렇다.
1. 삼성에게 글로벌 시장은 국내와 미국 밖에 없단 말인가? 삼성전자는 그야말로 글로벌 기업인데 전체 매출에서 국내 매출 비중은 16%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유렵도 있고 아랍권도 있고 중국 동남아 남미 등등 그 외에도 많은 권역이 있다.

 2. 삼성전자는 갤럭시 S 씨리즈만 파는게 아니다. 저가 스마트폰(갤럭시 에이스, 등등)도 많이 팔기에 ASP가 애플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3. 핸드폰 영역에서 삼성의 비지니스 모델은 이통사에게 파는 것이지 소비자에게 직접 파는 게 아니다. (최근 화이트리스트 제도로 가능해지긴 했지만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므로 가격 결정은 이통사의 자율이 되는 것이고 애플에 비해서 가격이 잘 떨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애플은 계약서에 이통사가 자율적으로 가격을 떨어뜨리지 못하게 이통사와 계약을 따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2012년 8월 20일 월요일

google code jam 2009 풀이


google code jam 2009년 문제.

* AllYourBase

C#이나 Java에서
double Match.pow(double, double)
만 제공을 한다.

해서 pow(5,23) 처럼 int의 범위를 넘어가는 큰 수의 경우 pow(double,double)은 부정확한 값을 리턴 할 수 있다.
위키에 따르면
double은
sing 1 bit
exponent 11 bit
significand 52 bit
이렇게 64 bit로 이루어진다.

즉, double이 significan가 표현할수 있는 수의 범위는 2^52승이 한계라는 말이다.
헌데 pow(5,23)같은 경우는 2^53을 넘어가는 범위에 있으므로 double버전의 pow로는 정확한 값을 계산해 낼수 없다는 얘기다.

그래서 long 버전의 pow(long,long)을 구현하거나 쓰는 것이 key인 문제였다.

* CenterOfMass

double은 의외로 오차가 많다. 특히나 정밀도를 요하는 계산에서.
문제에서 Any answer with absolute or relative error of at most 10-5 will be accepted. 이것이 key이다.


* bribe the prisoners


  1. P=10000이고 Q가100일 경우 가능한 경우의 수는 100! 이므로 bruteforce로는 시간적 한계가 있음.  large set 문제는 무식하게 풀면 풀지 못함.
  2. 이런 종류의 문제를 DP 문제라고 함. 정확히 catch는 못했지만 정확한 알고리즘이 없을 경우이고, recursive이면서, 반복될 확률이 높은 경우에 cache 를 적용해서 DP 문제라고 하는 것 같음. 
  3. log를 남기는 것도 큰 퍼포먼스 감소를 가져오므로 large일때는 로그도 끌것

2012년 8월 3일 금요일

회사의 공짜 takeout

최근에 회사는 구글의 영향을 받아서 인진 몰라도 회사에서의 밥값을 모두 공짜로 지원하기로 했다. 회사는 바쁜 사람들을 위해 주먹밥이나 햄버거, 샌드위치, 과일, 죽같은 takeout도 같이 제공을 하기 시작했다. 바쁜 사람들은 takeout을 받아놓고 덜 바쁠때 먹으라는 취지다. 참 좋은 제도이다.

역으로 여러 부작용이 같이 생겼는데..
냉장고가 takeout로 가득차서 냉장고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고 takeout 저장소가 되었고, 그 takeout들중 상당부분이 유통기한이 지나서 버려진다는 점이다. 유통기한이 지난 것들을 가려내는 것이 청소아주머니의 큰일이 되어버렸다.
공짜니까 먹지도 않을 takeout을 받아놓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takeout은 일회용기에 담아서 주는데 버려지는 용기가 좀 된다. 매 끼니때마다 생기는 그 용기들은 재활용되지 않고 모두 버려진다. 한번 왜 그런지 물어본적이 있는데, 재활용 하는것보다 소각이 더 싸게 먹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역시 용기의 가격이 너무 싸게 책정된 비합리에서 기인한다.

가격은 실패할수 있고 그 결과는 비합리적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