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1년 12월 27일 화요일

제이미 올리버, 모든 아이에게 음식을 가리켜라

Jamie Oliver라는 사람이 그냥 어쩌다 성공한 요리사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 강연을 보고 편견을 확 깨버렸다. 기술만으로는 사람을 사로잡기에 힘들고 자신만의 belief가 있어야 한다.

제이미는 말한다.
오늘날 인류는 아니고 선진국의 가장 큰 문제는 비만이다. 이미 자살이나 살인의 사망율을 넘어선지 오래다. 번화가에는 패스트 푸드 점들이 이미 점령했고, 슈퍼마켓에는 신선한 제품들은 찾기 힘들고 각종 첨가물이 함유된 가공품들만 가득하다. 가정에선 더이상 음식을 하지 않고, 학교에선 음식에 대해서 가르치지 않는다. 아이들은 감자가 뭔지 배추가 뭔지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에서 음식에 대해서 교육을 해야 하고 가정에선 요리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요리는 생존기술이다.

My wish is for you to help a strong, sustainable movement to educate every child about food, to inspire families to cook again and empower people everywhere to fight obesity.

올리버가 말했듯이 요리기술은 생존 기술이다. 만약 내 와이푸가 없다고 치자. 난 내 아들에게 하루 3번의 끼니를 해결해줘야 한다. 내가 요리를 할 수 없다면 나의 대안은 요리를 배우든지, 아니면 외식을 하던지이다. 아마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행하기 쉬운 외식을 하게 될것이다. 외식은 대부분 열량이 높고(한국이라 좀 덜하지만 매일 피자와 치킨을 먹는다고 생각해보라) 질이 좋지 않다.  매일 이런 식의 식사를 하게 되면 비만이 되기 쉽고, 비만이 되면 수명이 줄어든다. 따라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자기와 자기 가족의 생명을 늘이는 기술. 즉 생존 기술일 수 있다는 말이다. 그의 논리에 전적으로 수긍한다.


적어도 10개의 요리는 할 수 있어야 한단다. 10가지.

결혼하고 나서 하루 세번 밥을 챙겨먹는 다는 것이 얼마나지루할 수 있는 일인지 깨달았다. 그러다 보니, 설겆이를 하다보면 어머니 생각이 난다. 어머님 때문에 난 영양많은 음식을 섭치할 수 있었고 건강할 수 있었다. 그것도 free로. 힘들다는 말 한마디 없이.
어머니는 위대하다.






2011년 12월 23일 금요일

에이미 추아, 타이거 마더


추아가 자신의 아이들을 어떻게 중국식으로 키우는지에 관한 책이다.
- 하루 몇시간 이상 피아노, 바이올린을 연습 해야 하고
- 성적은 A+이하로 떨어지면 안되고
- 외박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추아는 이런 룰들을 아이들에게 강요/설득/타협하는 것을 중국식이라 말한다. 패턴은 한국의 극성 엄마들과 다르지 않은 반면 그 quality는 A+다. 물질과 정신 양쪽모두에서.. 추아는 예일대 교수임에도 매일 두 딸들과 신경전을 펼치며 엄한 감독역할을 하고, 좋은 선생님을 연결시켜준다. 어떻게 탑 클래스 피아노/바이올린 연주가가 탄생하는지 알 수 있다.

반면 아이들의 입장에선 많은 반발을 수반했지만 대체로 추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애들을 잘 이끌어 갔다. 덕분에 애들의 인생은 이미 성공한 듯 보인다.

32.
이민1세대 - 가장 부지런한 노동자, 엄격한 부모, 검소
2세대 - 성취도 높고, 피아노 혹은 바이올린연주. 부모의 투자 덕분에 고소득자가 많음
3세대 - 걱정되는 세대. 부모와 조부모세대가 덕으로 태어나면서부터 중상류층의 호사를 누린다. 부모의 조언을 무시

38 .
스즈키피아노교본은 일곱권이며 누구나 1권부터 시작한다. 각 권마다 10-15곡 정도가 실려있고 순서대로 연마해야 한다. 어떤 아이는 매주 새로운 곡을 익히는 반면 어떤 아이는 몇주 혹은 몇달에 머물러 있다가 지루함을 참지 못하고 결국 그만두기도 한다. 열심히 하면 네 살짜리가 여섯 살짜리를 앞설 수도 있다. 그것이 '신동'을 만들어 내는 이유다.

61.
바이올린이 피아노보다 배우기가 훨씬 어렵다.우선 악기를 제대로 잡기가 어렵다. 바이올린은 왼손으로 들고 있는것이 아니라 쇄골과 왼쪽 아래턱으로 잡는 것이다. 그래야 왼손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음을 정확하게 내는일, 즉 음조 때문이다. 피아노는 그냥 건반을 누르면 그 음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바이올린은 손가락으로 자판의 정확한 지점을 눌러야만 한다. 일 밀리미터만 빗나가도 음조를 완벽하게 맞출 수 없다. 바이올린은 줄이 4개밖에 없지만 반음을 포함하면 총 53개의 다른 음을 낼 수 있다. 줄의 종류와 연주 기법에 따라 음색이 무한대로 늘어난다. 그래서 바이올린이 표한할 수 없는 감정은 없으며 인간의 목소리와 가장 흡사한 악기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80.
서양인 부모는 자식이 자존심을 다칠까 봐 지나치게 걱정한다. 하지만 부모로서는 자식의 자존심을 가장 상하게 하는 행위 중 하나는 아이가 포기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할 수 없다고 여겼던 것을 해냈을 때보다 더 신나는 순간도 없다.

123.
부모가 강압적이고 엄격하며 잔인하도록 요구 사항이 많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부모에게 기꺼이 헌신하며 비통해하지 않고 크게 고마워하는 아이들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그 이유는 확실치 않다. 세뇌된 것일수도있고, 스톡홀름 증후군(인질이 인질범에게 동화되어 그들에게 동조하는 비이성적 현상)때문일 수도 있다.

162.
내가 이제까지 한 일들 가운데 가치있는 것들은 모두 시도하기 두려운 것들이었어

2011년 12월 18일 일요일

price of everything(모든 것의 가격)

내용이 흥미로워서 하루만에 다 읽었다. 재미있다. 번역도 나쁘지 않고..
최근에 경제쪽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 난 경쟁이 심한 곳에서 일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51.
경쟁이 소비자의 최대 우군이라면 기업이 즐겨쓰는 전략은 어디에서 가장 좋은 조건의 거래를 할 수 있는지를 고객에게 숨기는 것이다. 경제학 모델에서는 경쟁제품들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search cost라고 정의한 것처럼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99.
GNP는 우리삶을 가치있고 의미있게 만들어주는 요소만 제외하고 모든것을 측정한다.
108 보수정치인이 진보정치인보다 행복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보수 정치인들은 불평등을 인간 사회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따라서 그런 현실과 관련된 죄책감이나 책임감을 덜 느낀다

113.
사고등으로 불구가 된 사람들은 큰 절망감에 빠지지만 그들 중 다수가 잃어 버렸던 행복감의 대부분을 1-2년내에 되찾는다. 남편을 잃은 여성이 상실감과 충격에서 벗어나려는 데에는 약 2년이 걸린다. 복권에 당천된 이후 6개월 내에 주인공이 느끼는 행복감은 당첨되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 눈부신 경제 발전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이 느끼는 행복도가 2차 세계대전 직후에 비해 그다지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 이 모든 현상의 원인은 인간이 적응하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132.
보통 바람을 피우는남편이 자기 아내보다 더 어린 여자를 찾는 반면, 바람을 피우는 아내는 남편보다 교육수준이 더 높은 남자를 찾는다.

133.
일부다처제는 자원이 희귀한 사회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남성이 다수의 여성을 부양할 수 없기 때문이다

134.
일부다처제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남성과 짝을 맺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일부일처제 사회에서는 등급이 낮은 여성이 등급이 낮은 남성과 결혼 할 수 밖에 없다.
"광대보조의 첫번째 아내가 되려고 존 케네디의 세번째 아내를 마다할 여자가 과연 어디에 있겠는가?"

139.
간통죄를 범한 여성에게 가혹한 처벌을 내리는 것은 여성을 위한 최적의 번식 전략으로부터 남성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여성은 그저 그런 남자를 선택한 뒤 기회를 보아 남편보다 우월한 유전자를 지닌 다른 남성과 정사를 즐기는 것이 유리한 전략이다.

157.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의 공식을 보면, 기업 경영자는 일단 자기 비서가 안경을 벗는 순간 그녀가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었음을 깨닫고 결혼하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은 미국인들은 자기보다 교육수준이 높거나 낮은 사람보다는 비슷한 수준에 있는 사람과 결혼할 확률이 4배 더 높다.

168.
중국의 한자녀 정책 때문에 중국인은 여아의 출산을 꺼려하게 되었고 이것은 역설적으로 여성의 가치를 대단히 높게 만들어버렸다.  2020년 중국의 결혼 적령기 남성 2400만명에 대한 배우자가 부족하게 될 것이다. 시골에 사는 40대 이상의 남성이 배우자를 찾게 될 확률은 사실상 없다.

177.
고용주들은 노동 절약 기술에 투자할 인센티브를 갖지 못했고, 강제 노동자들은 생산성을 높일 인센티브를 갖지 못했다. 두가지 모두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였고 결과적으로 노예제도가 퇴색하게 된 원인이다.

189.
지난 15년에 걸쳐 미국의 상위 1퍼센트 가정이 국민소득 전체 증가분의 절반을 쓸어갔다.

244.
기업이 성장하면서 뇌물을 줘야 할 관료들이 늘어나자, 뇌물 대신 로비로 전술을 전환하게 되었다. 로비는 단지 법을 집행하는 사람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법 자체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뇌물보다 훨씬 효율이 높다.

249.
이스라엘의 탁아소에서 자식을 늦게 찾아가는 부모에게 벌금을 부과했지만 오히려 그들의 지각은 더욱 심해졌다. 이전까지 지각하는 부모들은 규칙을 어겼다는 수치심을 부담으로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탁아소가  소액의 벌금으로 대체하자 그들은 지각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이 사려져 버렸던 것이다.

277.
어려운 시기에 종교는 도움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종교는 특정한 행동체계를 장려하고 자기 파괴적은 선택을 억제하는 능력도 발휘한다. 종교적은 사람들은 남을 더 많이 신뢰하고 정부화 법을 더 많이 믿고 가급적 법을 어기려고 하지 않는다.

279.
가난한 사람은 쇼핑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며, 보통 부자들에 비해 더 싼 물건을 찾아낸다. 반면 무자들은 굳이 싼 물건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280.
가장 열정적이고 엄격한 종교는 교육 수준이 가장 낮은 사람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르는 경향이 있다. 종교외에 다른것에 종사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285.
비용이 높은 요건(남성의 금욕, 아이들의 공동양육,집단심판 등등)을 갖고 있던 코뮌들이 규제나 규율면에서 좀 더 너그러웠던 코뮌들보다 더 오래 지속됐다. 결국 신자들에게 무거운 비용을 부과한 종교들이 공동체의 생존을 유지하는 데 가장 유리했던 것이다.

337.
가격이 실패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매우 중요한 부분을 간과할 수 있고 우리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결정을 하게 만든다.

2011년 12월 14일 수요일

mission impossible: ghost protocol


오락영화의 진수였다고 생각한다. 볼거리 가득..
별 다섯개.

인상적이었던것 2가지.
- 탐아저씨, 그 나이에 대역없이 와이어 액션을 다 했다고한다. 모험을 즐긴다더니 좀 짱인듯. 버즈 칼리파에서 유리창 씬은 정말 조마조마.
- 궁에 잠입할때 특수한 장비를 가지고 가는데 그 장비가 흥미로웠다. 벽전체를 그 장비로 가로막고 배경을 그려주는데 경비의 눈 움직임을 파악해서 원근을 살려서 렌더링을 해준다. 실제로 가능할 법한 기술.


2011년 12월 12일 월요일

생각하는 힘

레미가 레고를 하고있다. 처음으로 혼자서 레고를 조립하는 역사적인 날이다.
R은 옆에서 지켜보고 있다.
막히거나/틀렸다 싶으면 R이 참견한다.
나는 그 모습을 지켜보다 R에게 얘기한다.

R! 네가 레미를 너무나 사랑하는 것은 알지만,
레미가 고민하고 틀려볼 수 있는 기회를 뺐는것은 너무 큰 참견 같아.
그냥 보고만 있어봐봐..

학창시절이 생각난다.
어려운 수학문제로 끙끙 앓고 있다. 여느 문제집처럼 답은 책의 끝쪽에 있다.
답안지를 볼 수도 있고
좀 더 생각을 해볼 수 도 있다.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맘은 조급하고 그러다 결국 답안지를 선택한다.
문제를 푸는게 아니고 패턴을 외우는 암기과목 같다.
그 부작용으로 내 사고의 깊이 혹은 인내심은 조금더 깊어질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했 던것 같다.

먼 옛날 미분 적분을 연구한 수학자들은 1600년대 사람들이다.
그 당시에 발견된 공식을 우리는 아직 고등학교에서 배우고 있다.
그 당시 수학자들은 무엇을 토대로 그런 발견들을 했을까 생각해보면 생각하는 힘이 얼마나 놀라운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한국 학생들이 미국으로 유학가면 수학이 참 쉽다고들 한다.
미적분도 못하는 대학생들 보면 얘네가 어떻게 이런 좋은 학교에 입학을 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들 한다.
수학에 과한 focus가 달랐던 것인데, 우리는 패턴에 그들은 원리/개념에.

지금은 우위로 보이는 것들이 나중에는 그렇지 않을 확률이 크다.
우리가 실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이전에는 풀어 본적이 없는 문제들이 더 많으니까.
남들이 풀어봤던 문제에 많은 보상을 해줄 기업/조직은 없다.

그래서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다.

2011년 12월 11일 일요일

김아빠

보통 부모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때 이런식으로 혼내곤 한다.
우리 부부라고 다를건 없다.
- 하연우 너 왜이렇게 말을 안들어. 하연우가 아니고 김연우할꺼야? 응 김!연!우.
이렇게..

그 부작용으로 Remy가 화나면 나를
김아빠
라고 부른다.
엄만 김엄마.

+ 김아빠, 미워..
라고..

아들아, 너의 응용력은 높이 사지만 그렇다고 김아빠는 좀...


2011년 12월 4일 일요일

1.
마트에서 같이 장을 보고 있는데 레미가 말한다.
+ 어 저기 짜요짜요다.
- 어 그러네. 엄마/아빠가 사준적 없는것 같은데? 어떻게 알아?
+ 응 현교집에서 먹어봤어.
- 응. 그렇구나.
+ 연우한테 한번도 안사줬으니까... 한번 사 주지 않을래?
- 응...

2.
매일 아침 유치원 차를 탈때 같은 아파트에 있는 B와 같이 기다리는데. 이 B가 장난기가 좀 심한지 매번 레미에게 장난을 건다. 먼저 흔들고 부딪히고 등등. 허나 레미는 매번 묵묵히 그냥 넘기는 것을 보고 애가 혹시나 스테레스 받지 않을까 하여 물었다.
+ 레미야. B가 밀면 너도 밀어도 돼. 알겠어 ?
- 엄마 그냥 둬. 연우는 아무렇지도 않아. (이건 뭐랄까? 절대적 갑으로서 정말 괜찮다는 느낌..)

3.
가위바위보를 하여 지면 꿀밤 맞는 게임을 하고 있었다.
레미가 이겼고 내가 맞았고 난 아주 아프다는 듯이 리액션을 했다.
빗맞힌 느낌이 있었는지 레미는 자기 이마에 때려 보더니
- 뭐야 하나도 안아프잖아. 그럼 아빤 아픈척 한거야?
+ 응? .....


가끔식 레미가 하는 말에 깜짝 놀란다.


2011년 12월 2일 금요일

currency wars 화폐전쟁

50, 20세기 초까지 로스차일드 가문이 통제한 재산은 당시 세계 총 재산의 절반 정도로 추정된다.
72, 내가 한 국가의 화폐발행을 관장할 수 있다면 누가 법을 정하든 상관없다.

시종일관 미국의 역사는 유럽의 금융재벌과 미국 정부와의 화폐발행권을 둘러싼 싸움의 역사라고 주장함.

근데 이책 내가 배경지식이 너무 없는건지 한국말을 이해를 못하겠다. 그래서 반쯤 읽다가 포기.

기억에 남는 것은 로스차일드 가문 얘기 뿐.
옛날 부터 영화나 미드를 보면 항상 뒤에서 조절하는 어마어마한 세력들이 있었는데. 실체는 절대 드러나지 않는... 그런 세력의 대명사쯤 되겠다